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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윤리경영> 성희롱·성폭력 예방

ETHICAL MANAGEMENT성희롱·성폭력 예방

성희롱 고충 처리 매뉴얼

1. 매뉴얼 제정․운영 목적
  • 올바른 性의식 정립
  • 성희롱 없는 양성평등한 직장문화 조성
  • 성희롱 방지조치의 성실 이행
  • 성희롱 고충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피해자 관점에서 사건처리 절차를 이해하기 쉽도록 매뉴얼로 제정하여 시행
  • 성희롱 사건 발생 및 처리 현황 등 전체과정을 종합관리할 수 있는 체계 마련
2. 성희롱 사건 처리절차 흐름도
3. 사건 신고 및 접수
  • 사건 신고 및 접수 단계도
  • 사건 신고 및 접수 방법
  • -성희롱과 관련하여 상담을 원하거나 성희롱 고충의 처리를 원하는 피해자 또는 대리인은 서면, 전화, 인터넷, 방문 등의 방법으로 신청
  • 사건 신고 및 접수 방법
    고충상담창구 감사실 051-720-6008
    고충상담원 (男) 감사실 차장 박동열 051-720-6008
    pdy1030@asiadcc.co.kr
    고충상담원 (女) 영업부 과장 이숙헌 051-720-6019
    violetgirl99@asiadcc.co.kr
  • 성희롱 고충상담원의 업무
  • - 피해자 등이 원하는 경우, 상담 및 조사 진행
  • - 관련 법령, 조사․처리절차 등 피해자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
  • - 피해자와 상담을 통한 판단을 기초로 사건의 조사여부 결정 및 신고
  • 사건의 종결
  • - 피해자가 신고를 않고 당사자 간 원만히 합의하는 경우
4. 사건 조사
  • 사건 조사 단계도
  • 조사 및 처리 절차에 따른 조사 실시
  • - 당사자 관련 부서는 사건과 관련된 조사 협조 요청에 적극 응하여야 함
  • 조사 중지 사유 발생 시의 처리
  • - 조사 중지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는 즉시 조사 중지
  • 조사 중지 사유 발생 시의 처
    조사 중지 사유
    - 동일한 사건에 대하여 피신청인에 대한 징계(감찰) 또는 수사절차가 개시된 경우
    - 국가인권위원회 등 법령에 의하여 다른 기관에서 조사 중이거나 처리 중인 경우
    - 신청인이 신청을 취소하거나 조사절차의 진행을 원하지 않는 경우
  • 조사의 처리 기한
  • - 고충상담원은 사안 처리의 비밀 유지와 신속성을 위해 사건 접수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조사를 완료하여야 함
  • ※ 10일 이내의 범위 안에서 기간 연장 가능
  • 고충상담원의 조사 권한
  • - 고충상담원은 신청인, 피신청인, 관계인 등에 대한 질문과 답변 요구, 자료제출요구, 방문조사 등을 할 수 있으며, 피신청인을 비롯한 관계인은 이에 적극응하여야 함
  • 조사 결과의 보고 및 처리
  • - 고충상담원은 사건의 조사를 종료하면, 조사결과 보고서를 작성하여 조사기록에 첨부하여야 하며, 조사를 마친 성희롱 고충사건 결과를 사장에게 보고하여야 함
  • - 사장이 성희롱 고충사건의 공정한 처리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성희롱 고충 심의위원회에 회부하여 처리케 할 수 있음
  • - 조사과정에서 사실관계가 불명확하거나 성희롱 성립여부에 대한 판단이 어려운 경우 혹은 이해관계의 대립이 첨예한 사안 등 사장이 사안의 공정한 처리를 위해 특히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성희롱 고충 심의위원회를 활용하여야 함
  • 아시아드컨트리클럽(주) 성희롱 고충 심의위원회
  • 아시아드컨트리클럽(주) 성희롱 고충 심의위원회
    위원장 1명 상근이사
    간사 1명 고충상담원
    (영업부 과장 이숙헌)
    위원 내부위원 2명 김○진
    (아시아드CC 노동조합)
    소○진
    (아시아드CC 노동조합)
    외부위원 3명 이○철
    ( 변호사 )
    박○국
    ( 동서대학교 교수 )
    황○진
    ( 동서대학교 교수 )
  • - 성희롱 고충 심의위원회의 소집은 위원장의 판단에 의함
  • - 기타 운영 관련사항은 인사위원회 운영규정 등을 준용함
5. 사건 종결
  • 사건 종결 단계도
  • 사건 종결의 판단
  • - 사건 조사결과 및 심의위원회 검토결과를 기준으로 사장이 최종판단
  • 성희롱에 해당된다고 인정된 경우의 처리
  • - 법령에서 정한 징계사유에 해당하는지 판단
  • -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행위자에 대한 징계 등 제재절차 진행
  • - 재발방지를 위해 필요한 경우 부서전환, 행위자에 대한 재발방지교육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음
    ※이 경우 당해 조치는 피해자에게 불이익을 줄 수 없음
  • - 사건 종결 이후 고충상담원은 상담을 통해 보복, 2차 피해 등의 발생여부를 확인하고, 피해자 보호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함
  • 성희롱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인정된 경우의 처리
  • - 당사자에게 통보 후 조사 종결
  • 사건 종결의 통보
  • - 성희롱 사안의 처리 후 그 결과를 당사자에게 서면으로 통지
6. 성희롱 사건 관련 징계양정 기준
  • 사건 종결 단계도
    성희롱 사건 관련 징계양정 기준
    비위의 정도
    및 과실

    징계의 사유
    비위의 정도가 심하고 고의가 있는 경우 비위의 정도가 심하고 중과실인 경우 또는 비위의 정도가 약하고 고의가 있는 경우 비위의 정도가 심하고 경과실인 경우 또는 비위의 정도가 약하고 중과실인 경우 비위의 정도가 약하고 경과실인 경우
    성폭행 징계해고 권고사직 권고사직-강직-정직 정직-감봉
    성추행 성희롱 징계해고 권고사직-강직 강직-정직-감봉 감봉-견책